본문 바로가기

원포인트 레슨

3. 홍보하기: 당신의 제품을 홍보하라. 마케팅의 중요성

 
 폭넓은 모바일지식으로 무장하고 창의적인 사고로 킬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리고 드디어 검수를 통과하고 판매가 시작됐다. 이젠 돈 버는 일만 남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여기서 결코 안심해서는 안 된다. 론칭 이후부터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프로그램만 만들면 수익은 저절로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앱스토어 초창기에는 맞는 말이다. 하루에 올라오는 제품의 수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 앱은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소개되고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경쟁제품을 찾기도 쉽지 않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여전히 앱스토어가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하는가? 만약 당신이 하루에 앱스토어에 새로 올라오는 프로그램의 수를 알고 있다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만큼 힘든 것이 자신의 앱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자신의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조금이라도 더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프로모션’에 많은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동일한 내용의 앱이라도 홍보방법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곳이 바로 앱스토어다. 

앱스토어 시장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평등의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평등이란 의미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바로 평등으로 인해 몰려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앱스토어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으로 진입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기발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먼저 앱스토어에 들어가 검색해보라. 이미 웬만한 아이디어는 다 나와 있다. 같은 기능과 비슷한 컨셉으로 제작된 수많은 앱들이 서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때문에 자신의 앱과 비슷한 프로그램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점점 더 홍보가 중요해 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가 만든 앱을 좀 더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홍보할 수 있을까. 아래 소개한 것들은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이며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홍보방법들이다. 



◇키워드 검색

앱스토어에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해당 앱에 대한 소개 문구를 작성하게 된다. 하지만 이 소개 문구를 대충 작성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다. 앱스토어에서 상대방이 자신의 앱을 발견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검색이다. 핵심키워드를 잘 사용해도 검색 시 많은 노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 때문에 소개문을 쓸 때는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키워드를 잘 선정해 소개문을 작성해야 한다. 흥미 있는 키워드를 뽑아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직접 구매자가 되어 제품을 검색하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것이다. 왜 제품의 이름, 소개문구가 중요한지 금방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소개문은 계속 수정이 가능한 부분이니 지속적으로 키워드와 관련된 전략을 사용해서 홍보효과를 증가시키자. 

   
◇동영상 홍보





 자신의 앱이 매우 참신하고 기발해 입소문을 내기 좋은 내용이라면 꼭 동영상 홍보를 하자. 앱스토어의 소개페이지는 문장과 함께 몇 개의 제품 정지화면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때문에 실제 앱을 조작하는 모습을 제작하여 보여준다면 해당 앱의 기능과 매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다. 해외 앱스토어의 경우 유튜브 같은 동영상 사이트도 좋고, 국내 앱스토어 시장을 공략한다면 대형포털 및 다양한 동영상관련 사이트에 자신의 앱을 홍보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외국에서는 이미 많은 앱들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고 해당 링크를 소개페이지에 붙여놓는 홍보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리뷰 사이트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특정 앱을 소개하는 사이트나 블로그 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런 곳에 소개기사를 의뢰해 리뷰앱으로 선정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도전에 성공해 리뷰사이트에 올라가는 순간 제품에 대한 신뢰와 함께 확실한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바일 커뮤니티 사이트

입소문의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이나 앱스토어와 관련된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앱 자체의 질이 떨어진다면 오히려 단순한 상품광고로 인식돼 역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게시판에 글을 쓰기 전 커뮤니티의 분위기를 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무료 체험판 또는 라이트버전(기능한정판)


유료 제품의 특정 기능들을 제한하거나 사용가능한 기간을 미리 한정지은 별도의 버전을 만들어 배포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물론 게임이나 어떤 기능을 제한해서 상대방을 유혹하는 앱들도 있겠지만 개인이 구매자에게 무료버전을 통해 유료버전을 구매하고 싶을 정도로 유도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미 판매중인 앱을 통한 홍보

롱테일을 활용한 홍보전략이다. 여러 개의 앱을 판매 하고 있는 경우 다른 앱을 활용해서 새로 출시한 앱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홍보 할 수 있다. 기존의 앱들의 소개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제품이 출시됐다는 것을 알리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신제품이 출시된 경우에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할인정책


 가격전략의 한 가지 방법으로 이미 판매시간이 많이 흘러 새로운 구매자를 찾기 어려운 경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이미 판매가 많이 된 앱을 할인한다는 사실을 퍼뜨리기는 쉽지 않으므로 ‘이미 판매중인 앱을 통한 홍보’ 전략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프로모션에 대한 의견은 다양하다. 어차피 제품의 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홍보에 시간을 투자할 바에는 제품의 퀄리티를 높여 자발적인 입소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앱스토어에 등록 된 앱의 수와 매일 올라오는 신규서비스의 수는 날이 갈수록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 사이트에 올리고 수익을 기다리는 순간 당신과 비슷한 제품을 가진 사람이 보다 혁신적인 홍보수단을 통해 당신의 잠재고객을 빼앗아 가는 일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제품을 개발하면서 함께 어떤 홍보 전략으로 사용자를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고민하자. 남들과 차별화된 홍보 전략을 실행 할 수 있다면 당신의 앱은 몇 배, 아니 몇 십 배의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