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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포인트 레슨

42주차. 희소성의 가치를 이용하라.

 

42주차. 희소성의 가치를 이용하라.

 

 당신 앞에 두 개의 병이 있다. 각각의 병에는 동일한 제품의 쿠키가 담겨 있는데 한 쪽은 쿠키로 가득 차 있는 반면 다른 쪽은 몇 개의 쿠키만이 남아있다. 만약 당신에게 한 개의 쿠키만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특정 자원이 점차 줄어들어 희소성을 가지게 될 때 이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 쿠키가 얼마 남아있지 않는 병을 본 사람은 많은 사람들이 그 쿠키를 좋아해서 이제 몇 개 남아있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하며 지금 빨리 그 쿠키를 먹지 않으면 곧 맛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조차도 잃을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희소성의 가치. 이것이 바로 실제는 동일한 쿠키여도 적은 양이 담긴 병에 든 쿠키를 훨씬 맛있고 가치 있는 쿠키로 인식하는 이유인 것이다.

 

 설명한 예가 조금 와 닿지 않는다면 우리 주변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보자. 최근 5월 초에 징검다리 휴일이 연달아 있어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갔다고 한다. 그런데 여행사이트에 들어가 예약을 할 때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항상 눈에 자주 띄는 문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곧 마감됩니다.’ '서두르세요. 몇 장 안 남았습니다', '한정판매', '오늘만 이 가격으로'. 이런 문구들은 지금 한정된 자원이 줄고 있다는 정보를 전달하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서두르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각종 홈쇼핑이며 인터넷 쇼핑몰 역시 항상 '마지막 땡 처리', '마지막 사이즈'와 같이 항상 물건의 수량이 부족하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유혹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한정된 자원을 파는 것처럼 보여 고객의 소비 욕구를 증대시키는 전략은 앱스토어에서도 소비자의 구매를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자.

 

 


특정 앱을 희소성 있게 만드는 법

 

 자신이 제작한 앱의 희소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은 간단하다. '오픈 기념 오늘만 할인', '한정시간 판매', '선착순 100명 무료' 등의 문구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지금 이 기회가 아니면 더 비싼 가격에 동일한 제품을 사야 된다는 인식을 심어주면 된다. 실제로 일부 앱들이 이런 희소성의 가치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판매량을 증가시켜 순위를 올리는 경우가 있으며 앱의 특징과 할인기간이 적합한 경우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최초로 앱의 판매를 시작하는 시기나 판매되고 있던 앱의 판매량이 정체되고 있는 경우라면 특별 할인 이벤트를 활용하여 앱의 희소성을 강조해볼 것을 권한다.  단기적인 판매량의 증가가 추가적인 수익증가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 출시를 기념하여 일정기간 50%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경우 ]
  출시기념 할인 - 희소성의 법칙, 100만 다운로드 - 사회적 타당화의 법칙을 적용함

 

 


희소성의 가치를 이용하라.

아직도 자신이 만든 앱을 마켓에 등록하고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익만 확인하면 되겠구나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며 앱을 제작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앱 시장에서의 마케팅의 중요성을 너무나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스스로를 상당히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의 의사결정 과정들의 대부분은 무의식 과정 중에 일어난다. 때문에 사람의 심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며 주의를 살펴본다면 같은 제품으로도 보다 많은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앱스토어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담 오늘부터라도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