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지식/모바일광고

모바일 광고로 돈벌기? (애드몹, 카울리)


모바일 광고로 돈벌기? (애드몹, 카울리)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모바일 광고수익모델이 국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대표적인 모바일 광고회사로는 애드몹과 카울리가 있는데. 애드몹은 최근 구글에 8000억 이상의 가격에

인수 제의를 받았던 (해외 모바일광고의 50%를 차지하는) 회사며, 카울리는 이제 막 서비스를 시작한 국내업체이다,

 

각각의 서비스에 대해 조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애드몹

http://www.admob.com/

 

과연 돈이 될까?

 

클릭당 단가(CPC)

미국/유럽 26원, 국내 4원
(환율 $1100으로 계산)


이 광고 단가를 보면 국내어플이 애드몹을 통해 광고비를 얻어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최소한 50원은 되어야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KT와 admob과 제휴 및 국내외 다양한 광고업체가 생겨나면서 이런 문제는 조만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무료어플은 꽁짜? No!!

광고 +  광고에 대한 데이터비용의 부담

 

애드몹은 인터넷에서 10초마다 새로운 광고를 받아오는데 와이파이(무선인터넷, WiFi)가 없는 환경에서는

광고에 대한 데이터 비용을 사용자가 지불하게 되어있다.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서는 데이터비용이 부가되는 3G 통신에 의존해 인터넷을 이용하므로 광고로 인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

그런데 더욱 놀랄만한 사실은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해도 주기적으로 광고를 받아오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원인은 멀티테스킹 기능에 있는데 아이폰과 달리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멀티테스킹(다중 작업)이 기본적으로 적용돼

종료를 해도 바로 종료가 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 남아서 계속 광고를 받아 오기 있기 때문이다.

4세대 아이폰도 멀티 태스킹이 지원되기 때문에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2. 카울리

http://www.cauly.co.kr/

 

앱의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고 클릭수에 따라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노출 대비 클릭율(CTR)이 중요한 요소임

현재는 아이폰만 제공하고 있지만 이달 중에 안드로이드, 다음달부터 모바일웹으로 넓혀 수익 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한다.

아직은 초기단계라 어느정도 수익성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단 현재로써 확실한 것은 애드몹보단 훨씬 나을꺼란 점이다.

 

 

유료 앱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개인 개발자들이 앱 판매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점점 어려워 지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런 추가적인 앱의 수익모델이 많이 나와서 개발자에게 좀 더 희망을 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