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갤럭시S2

갤럭시S2 리뷰: (1) 터치위즈 4.0 (Touch Wiz 4.0)


UI(User Interface)의 중요성
UI란 사용자가 휴대폰을 만나는 접점으로,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구성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휴대폰의 기능이 음성통화와 문자메세지 등으로 한정적이었던 피쳐폰 시절, 휴대폰의 디자인이라면 하드웨어적인 외관을 의미했다. 보다 얇고 날렵한 외관과 엣지있는 디자인은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휴대폰은 단순한 기기 이상의 다이나믹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진화를 한다.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면서 외적인 디자인 못지않게 휴대폰 액정화면에 표시되는 프로그램의 디자인이 중요해진 것이다. 

몇 년전만 해도 생소하던 용어 UI(User Interface). 아이폰에 사람들이 열광했던 주된 이유 중 하나도 뛰어난 UI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었던 점을 생각해보면, 지금 휴대폰에서 UI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다.


터치위즈(Touch Wiz)란 무엇인가? 

터치위즈란 삼성에서 자체개발한 휴대폰 UI의 이름이다.
국내에서는 햅틱UI로 더 잘 알려져있는데,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풀터치폰의 대표모델인 햅틱시리즈에 탑재되며 발전해온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이다. 햅틱폰에 탑재된 최초의 1.0버전은 완성도면에서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기존 자판방식의 사용자들에게 터치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터치위즈의 시초인 햅틱 UI 1.0 버전



Samsung TouchWiz User Interface
햅틱UI의 진화

이후 햅틱UI(터치위즈)는 햅틱아몰레드를 통해 2.0버전으로 발전하며(옴니아 2에도 탑재됨), 이후 갤럭시S에 3.0버전으로 진보되어 탑재된다.

아몰레드폰에 탑재된 햅틱UI 2.0





햅틱UI라는 용어는 갤럭시S에 3.0버전이 적용되면서 터치위즈란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하는데,  사용성면에서 훨씬 빠르고 편리해졌지만 아이폰UI의 사용자 경험에 비교되며 아직은 뭔가 부족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갤럭시S에 탑재된 터치위즈 3.0




갤럭시S2와 터치위즈 4.0

갤럭시S2에 적용된 터치위즈 4.0은  모션줌, 라이브 패널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로 갤럭시S때 아쉬웠던 부분들을 개선한 정말 괜찮은 UI라 할 수 있다. 그럼 어떤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되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작성중...)

1) 메인메뉴

2) 페이지 이동

3) 라이브 패널 (리사이징 위젯)

4) 메인메뉴 편집

5) 모션 줌 



진보되는 터치위즈의 미래
기존에 갤럭시S의 3.0 터치위즈를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갤럭시S2에 탑재된 터치위즈 4.0에 높은 점수를 줄 가능성이 크다. 무엇보다 사용자 편의성 부분에서는 정말 많은 개선을 보이고 있기때문에 과거 터치위즈UI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유저라도 이번 4.0을 계기로 계속 진보하는 터치위즈UI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제품 리뷰 > 갤럭시S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 리뷰: (2) 슈퍼아몰레드 플러스  (2) 2011.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