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지식/증강현실(AR)

5. 증강현실 왜 중요한가?



5. 증강현실 왜 중요한가?

 자, 앞에서 장시간동안 증강현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증강현실이 가져올 수 있는 2가지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1) 정보습득 방식의 변화

첫번째 변화는 정보습득방식의 변화입니다

증강현실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거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우리는 주입식교육을 받으면서 자라왔고, 여전히 많은 시험들이 암기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누가 더 암기를 잘 하느냐에 따라 서열이 매겨지고, (지금 학교 PC실에서 글을 쓰고 있는데)

시험기간이라서 그런지 도서관에 수업교재의 내용을 암기하느라 바쁜 친구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씁쓸하지만.. 취업시장을 준비하는 것도 상당부분이 암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ㅠㅠ)

 

하지만 앞으로는 단순히 책을 외우는 일은 점점 무의미해질 것이란 확신이 듭니다.

원하는 정보가 필요하면 휴대폰을 열고 카메라만 비추면 원하는 정보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금 이미 우리의 주변에서 상용화가 되는 서비스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이런 흐름의 대세를 파악하지 못한 채 30년전과 같은 방식으로단순암기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즉 우리나라의 교육체계도 변화 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문득 앞으로는 정보를 외우는 것보다는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얼마나 창의적으로 잘 활용을 잘 하느냐가

사회가 원하는 능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정보의 습득방식의 변화와 관련해 최근에 직접 경험한 내용이 있어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 서적을 통한 정보습득

저는 올해 초 1달간 호주를 다녀왔습니다. 하지만 길눈이 밝지 못한 편이므로

매일 여행을 떠나기 전에 항상 가방에 여행책을 넣고 출발했습니다.

때로는 여행책을 챙기는걸 깜빡잊고 여행책을 가지고 나오지 못해 길을 헤맸기도 했죠.

 

- 저장된 파일을 통한 정보습득

호주여행에서 돌아온 후 바로 일본에 갈 일이 생겼는데요.

이번에는 여행책보다는 휴대성이 편리한 휴대폰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대한 여행정보를 파일형식으로 저장했고, 여행때 길을 모르면 휴대폰에서 일본의 지하철노선도

이미지 파일을 열어서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원하는 정보가 없는 경우가 있었고 그럴때는 여행책을 다시 꺼내서 확인할 수 밖에 없었죠.

 

- 증강현실을 통한 정보습득

다시 한국에 돌아왔을때는 한참 아이폰 열풍이 불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서 약국에 가야 할 일이 생겼는데 도로 한복판에서

주변 약국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친구가 아이폰 App을 실행하더니 여기 나오는 화살표만

따라가면 가장 가까운 약국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참 신기했습니다. 물론 약국도 금방 찾았죠. 

 

위에 3가지 이야기는 모두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습득했는지에 대한 방법을 보여주는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방법을 택하겠습니까?  

 
기술이 발전할수록 사회에서 필요한 직종과 유망한 직종도 계속 빠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20~30년 전 부모님의 세대에서 각광받던 직업과 지금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은 매우다르다는 사실을 보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앞으로는 지난 20-30년의 일이 2-3년에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끔은 너무 빠른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닌까요..

때문에... 직업을 선택할 때에도 앞으로 이 분야가 어떤식으로 성장할까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고있는 분야가 확실한데.. 단지 기존에 명성이 있는 회사라는 이유로 밤낮을 도서관에서 똑같은 내용을 암기하고

줄서서 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우수한 친구들을 보면 과연 이렇게 대학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2) 광고시장의 변화

 증강현실이 광고시장에 가져올 변화는 정말 파격적입니다.

 예를 들어 SKT의 오브제로 강남역 시티극장빌딩을 비추면 스타벅스 커피숍 정보만 디스플레이 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시티극장에는 커피빈, 탐앤탑스 같은 다른 커피숍 브랜드도 여러개 있는 상태라고 가정했을 경우)

 아마 커피빈과 탐앤탑스는 자신의 정보도 오브제에 디스플레이를 하기 원해 오브제를 제공하는 업체에게

 스타벅스보다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자신의 정보를 차별화해서 보여달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커피숍이라 감이 잘 안오시는가요? 그럼 다른 모든 분야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겠습니다.

 병원, 음식점, 학원, 영화관, 서점 보이는 것 모두는 새로운 광고공간에 입주하기 위해서 피 튀기는 전쟁을

 해야 할 겁니다.

 모바일의 위치정보와 사용자의 프로파일이 접목되면 기존의 어떤 광고보다

정확한 타켓광고와 마케팅방안이 탄생될 수 있습니다. 단언컨대, 증강현실은 기존 광고시장을 많이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증강현실이란 기술이 산업전반에 미칠 영향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더 늦기 전에 이런 기술과 경제에 대한 흐름의 변화를 읽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라 말씀드리면서

첫 번째 증강현실에 대한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