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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지식/증강현실(AR)

4. 증강현실의 다양한 사례

 4. 증강현실의 다양한 사례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 그룹에선 미래를 이끌 10대 혁신 기술 중 하나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꼽았다고 합니다.

 그 만큼 산업전반에 거쳐 큰 파장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이란 의미가 되겠죠.

 

 증강현실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우리가 그 동안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까운 지하철이나 약국정보 안내를 넘어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갑자기 얼마전 매체에 대대적으로 소개되었던 국내 AR관련 업체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궁금해지네요. ^^)

 

 그럼 각 분야별로 AR이 적용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쟁

 - 예전에 부시가 후세인 잡는다고 이라크를 침공할 때, 미국의 소수정예 부대가 사용하는 첨단장비가 뉴스를 통해

 보도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 장비가 AR이 적용된 장비였습니다. 한번 상상해봅시다.

 털모자쓰고 공격하고 있는 북한군과 헬멧과 고글을 통해 주위상황 및 아군의 위치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 장비를 가진

 미군들이 싸우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언급할 필요도 없겠죠?


 밑에 자료는 AH-1 코브라의 실제 공격장면이라고 합니다.

 눈 앞에 들어오는 시야에 다양한 정보를 겹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꼭 무슨 게임하는거 같군요.;;

 

 

2. 교육

교육분야는 AR이 활용이 무궁무진한 영역인거 같습니다.

제가 직접 설명하는 것보다 다양한 예를 통해서 눈으로 체험하시는게 더 쉽게 이해되실꺼라 생각합니다. 

 

 

예전에 06년도에 MS에서 주최하는 이메진컵 세계대회가 한국 W호텔에서 열렸던 적이 있습니다.

밑에 AR을 활용한 사전을 보니, 그때 1위를 했던 외국친구들이 만든 어플이 생각나네요.

일반 서적을 카메라로 비추면, 책의 내용을 인식하여 관련된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였습니다.

그 당시 해리포터 시리즈가 유명해서 데모 때 해리포터 책을 사용했었는데 해리포터 캐릭터가 마구 튀어나와서

참 기발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지금보니 그것 역시 AR의 하나였군요. ^^ 

 

 

 

 

 

 

 

 

3. 게임

게임분야는 말 할 필요도 없겠죠.

오래전부터 AR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것역시 교육분야처럼 직접 보시는게 가장 쉽게 이해하실꺼라 생각합니다.

 

몇 가지 유명한 게임들을 첨부해드립니다.

 정말 유명한 AR게임입니다.


 

 

4. 의류

몇 일전에 북카페에서 여성잡지를 봤는데, 안에 AR마커가 쭉 나열되어있는 페이지가 있었습니다. 

평소에 여성잡지는 볼 일이 별로 없어서 잘 몰랐는데 이미 국내 패션업계에도 AR이 많이 활용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래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게 중요한가 봅니다..^^

 

하지만 이미 세계적인 패션 잡지인 에스콰이어는

수 년전 그들의 잡지에 AR마커를 삽입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잡지에 실린 주요 기사에 AR마커를 삽입하고, 구독자가 AR마커를 웹캠에 비추면

특정 인물이 나오는 동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법은 웹사이트(http://www.esquire.com/ar)에서

AR전용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아 잡지의 AR마커에 비추면 특수 제작된 영상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 아날로그 잡지의 생태계는 서서히 붕괴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거스를수 없는 대세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빠르게 기술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활용한 업체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 생각됩니다.

 

예) 에스콰이어의 AR기술을 적용한 사례  (아이언맨의 배우 로버드 다우니 주니어가 설명을 해줍니다.)

 

다음은 Zugara라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로

이 업체역시 AR기술을 활용해 좋은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내용은 집에서 웹캠을 활용해서 매장에 있는 옷을 가상으로 입어볼 수 있는 것인데요.

선택한 옷을 입은 모습을 페이스북의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회사가 AR을 온라인 쇼핑에 적용한 이유는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자의  3.57%만이 구매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어떻게 하면 방문자들의 구매율을 높일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AR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계속 외국사례를 보여드렸는데요..

그럼 국내는 아직 AR기술이 활용되는 사례가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도 AR이 적용된 다양한 마케팅이 서서히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빈폴의 2NE1과 함께한 AR이벤트 영상을 첨부해드립니다.

일본에서 Aris란 큐브와 스틱으로 여성캐릭터의 치마를 들추거나 볼기를 때리는...

약간 일본스러운 게임이 있었는데요.

 

2NE1 영상에서 사용되는 큐브를 보닌까 일본의 Aris 게임이 생각나네요...;;;

 

아무튼 빈폴 외에도 국내의 다양한 업체에서 이미 AR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시간에도 국내의 많은 업체가 AR을 활용한 마케팅을 연구하고 있을꺼란 느낌이 듭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빈폴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beanpole.com)
 

 

 

5. 부동산

부동산 역시 AR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네덜란드 회사에서 만든 안드로이드폰 AR 브라우저인 리야를 활용하여

휴대폰에 비친 집이 현재 판매중인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집주소 및 주인 전화번호같은 다양한 정보를 알려줘 바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굳이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물어보거나 부동산관련 사이트를 검색할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건물을 비추기만 하면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수많은 부동산 중개업체의 역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매번 사회에 영향력이 큰 신 기술이 나오면 기존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에서 대체되고

(회사의 입장에선 인건비 절약이 되겠지만)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가 생성되곤 합니다.

 

이런 흐름을 잘 읽지 못하면 결국 그 마켓에서 도태되겠지만,

반대로 선도적으로 기술을 잘 활용한 부동산 중개업체라면 단숨에 시장의 마켓쉐어를 흔들수 있겠죠?

 

 

 

 

6. 유통

 다음은 유통산업입니다.

 다음의 화면역시 AR관련 유명한 사례로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바이가

 AR을 활용해 온라인 판매에 활용한 내용입니다.

 신문이나 전단지 같은 인쇄물에 AR마커를 삽입하여

 고객이 이를 웹캠을 통해 인식하면, 컴퓨터상에서 노트북 등  상품정보를 3D 영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 자동차

최근에 자동차관련 앱스토어 아이디어 공모전이 올라왔습니다.

저도 생각하고 있는게 한 개 있는데 기간내에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요즘 여러가지 공모전만 보아도 앱스토어나 모바일 빅뱅열풍이 얼마나 큰 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BMW에서는 오랜전부터 정비공들을 위한 AR(증강현실) 정비를 연구해왔다고 합니다.
뒤에 나오는 보잉사의 항공부품 조립과 비슷한 내용의 영상인데요

앞으로는 이런 정비공을 위한 AR서비스 외에 자동차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AR이 적용될꺼라고 생각합니다.

 

예) BMW의 자동자 부품교체 동영상

 최근에 올라온 따끈한~ AR을 활용한 아이폰 App하나를 첨부해드립니다.

이걸보면 앞으로 AR기술이 정말 적용할 수 있는 곳이 많겠구나란 생각이 드네요.

 

 

8. 관광

 오늘 신문을 보니 제주의 관광지와 특산물 정보에 AR기술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를테면 유명 관광지인 용두암을 비추면 실제 용두암은 물론, 3차원 영상이나 사진으로 용이 승천하는 모습이나

 용두암에 얽힌 전설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모바일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지금도 그리 빠르진 않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 불고 있는 모바일열풍으로

 보다 많은 산업분야에서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가오는 치열한 모바일 경쟁시대를 준비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9. 금융

금융권에서도 AR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 지도 있습니다.

최근에 외국 금융업체 ING는 특정 장소를 카메라로 비추면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현금자동지급기(ATM) 정보를

보여주는 어플을 서비스했습니다. 쉽게 생각해 약국어플의 약국정보가 ATM으로 변경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ATM위치를 몰라 고생한 경험이 많은 저로써는 이 서비스가 이 금융업체에게 주는 효과는 절대 무시못할꺼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가장 선도적으로 서비스를 런칭한 국내 금융업체는 좋은 브랜드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국내금융업체도 SC제일은행이 가까운 영업점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KB국민은행이 7월 부동산 정보관련 증강현실 어플을 서비스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금융업체에서 AR을 활용한 서비스들을 많이 상용화 시킬꺼라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금융시장은 결국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승자가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아마 미리미리 모바일금융서비스를 준비했던 업체들이 시장을 잡지 않을까요?

 

 

10. 항공  

AR과 관련된 자료를 찾다가 보잉사의 경우 20년 전에 이미 AR을 이용한 비행기 조립을 했다고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0년 전이라니....정말 놀랍지 않으신가요?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이런 조립부문 외에도 자동차 산업처럼

항공산업역시 다양한 서비스분야에 AR이 적용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잉사의 AR을 활용한 조립


                              

 

 11. 영화

 영화의 홍보를 위해서도 AR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밑에 영상을 보면 우리나라도 이런 홍보가 머지 않았음을 느끼게 됩니다.

 

 

 


12. 디자인과 건축

디자인과 건축분야에서의 AR기술은 대단히 매력적입니다.

과거 건축관련 전공을 가졌던 사람으로..

앞으로 건축분야에서 AR기술은 점점 중요해질꺼란 확신이 드네요.^^

 


 위에서 설명한 AR의 다양한 적용외에도 무수히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모든 걸 다루지는 못하겠지만, 이렇게 많은 분야에 AR이 적용될 수 있구나란 느낌은

충분히 전달되었을꺼라 생각합니다.

 

지금 자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 또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AR을 적용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세요.

혹시 대단한 효과가 나올지 누가 압니까? ^^ 

 

마지막 사례로 SNS에 적용된 AR 사례를 보여드립니다.

 

13. SNS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