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자료수집/페이스북

페이스북 자료(2)



전 세계 굵직한 SNS서비스 20개 이상 존재 (마이스페이스, 프렌드스터, 라이브스페이스, 베보, 복스, 모야, 블로거, 오커...) 

하지만 절대 강자는 페이스북!!
미국, 유럽의 경우 전체인구의 30~50%가 페이스북 계정 보유 = 집집마다 페이스북을 한다는 셈
 

데이터 중심의 웹에서 인간 중심의 웹으로 진화
 
2010년 4월 22일 F8콘퍼런스 (페이스북의 연례행사) 마크주커버그(Mark Zuckerburg) 왈 
"이제 인터넷 웹사이트의 기본은 소셜이 될 것이다." ↔ 구글의 주도해온 '데이터'중심의 웹  


페이스북 성장과정

하버드 대학 인명 디렉토리(페이스북) 해킹하여  학부사진을 두명씩 비교하는 페이스 매시 제작
(4시간: 450명 방문, 22000번 노출)
 
제한된 SNS -> 명문대학 -> 2000개 이상 대학/ 고등학교 -> 기업 -> 2006년 9월 전세계로 문호개방

2006년 아후 인수거절 (10억달러)
2007년 MS투자(1.6%지분확보)
2010년 6월 총 자산가치 115억달러 (13조 8천억원)
2007년 테크크런치 예상은 2010년 4800만 사용자 예상, 2010년 5억명 돌파

월간 방문자수 구글 < 페이스북 (컴피트 제공: www.compete.com, 체류시간의 증가는 페이스북이 유일)




페이스북 커넥트와 오픈그래프

페이스북 커넥트 : 어떤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 관심 가진 사람끼리 정보나 서비스 공유하는 방법 제공하는 도구 

오픈 그래프: 단 한줄의 코드로 어떤 웹사이트와도 데이터를 상호 연동할 수 있는 OAuth 2.0방식의 도구
 = 구글, 플리커, 유튜브와 같은 다른 서비스 계정으로 로그인해도 페이스북에 접근을 허용하겠다는 말 


페이스북 성공의 핵심열쇠 = 'F8플랫폼'과 윈윈 비지니스 전략 

2007년 5월 'F8플랫폼' 이라는 API개발하여 세상에 공개
S/W업체가 페이스북과 연동되는 APP개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오픈 플랫폼 정책 도입 (윈윈 수익모델)
60만개 이상의 APP, 100만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자발적 참여



페이스북 사용자 분포 (국가별) 

# 연령분포
25-34세 42%,
18-24세 31%.
35-54세 19.5%

#국내 무섭게 증가하는 추세, 머지않아 세계 20위권 진입 확실
- 한국 58위(2.26%) ->31위(8.06%)로 증가
110만명 -> 380만명

http://www.socialbakers.com/facebook-statistics/



페이스북 이용 사례
- 빌게이츠(Bill Gate) , 오바마(Barack obama)
- 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