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자료수집/페이스북

페이스북 관련 자료(1)


세계 3위의 대제국
- 2010년 7월 21일, 페이스 북 가입자 5억명 돌파, 중국,인도에 이은 세계 3위의 대제국이 사이버상에 탄생
- 2010년 7월 말, 국내 기사 "페이스북, 한국 상륙 임박... 싸이월드 긴장하나?"
  전 싸이월드 담당자를 한국 페이스북 마케팅 총괄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본격적인 홍보 돌입


후발주자에서 세계 최대의 SNS로

- 국낸 토종SNS인 싸이월드보다 5년 늦게 시작, 미국의 마이스페이스 보다 늦은 출발
- 커뮤니티 서비스는 그 특성상 사람이 많이 모일수록 관계 정보가 더 쌓이며,  쏠림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음
즉,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추월하기란 매우 어려움 구조
 

페이스북의 성공 원인
1)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
   인간의 사회적인 속성과 내면의 욕구를 분출시킬 수 있는 시스템 설계
 

2) 개방된 플랫폼 (페이스북 연동 APP 60만개, 관련 개발자 100만 명)
  F8오픈 플랫폼 -> 오픈그래프 / 소셜 플럭그인 등으로 웹OS 천하통일 선언
   하지만, 일각에서는 '오픈 그래프'와 '소셜 플러그인'의 기능이 웹 표준을 따른다는 미명 하에
  모든 사용자의 정보를 페이스북 안으로 집중시키는 치밀한 전략일 뿐, 진정한 개방은 아니라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