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지식/소셜네트워크(SNS)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차이점, 그리고 활용방법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가입한지는 한~~참 지났지만, 저는 아직 이 두 가지툴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간도 없고, 자꾸 바뻐지면 점점 삶의 여유가 없어지게 될 것이라는 핑계가 가장 큰 이유였죠.-_-; 그러다 최근에 이 두 가지 서비스에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관련된 생각을 조금씩 정리해보려합니다. :)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차이점

- 두 서비스 모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점은 같지만 각자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1) 페이스북(Facebook)
: 쌍방향 관계기반, 느리지만 지속적인 소통

- 페이스북은 쌍방향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한 전형적인 소셜네트워크 충실한 서비스이다. 마치 국내의 싸이월드와 같이 친구들끼리 관계를 맺고 이런 관계를 통해 새로운 인맥을 확장해 나가면서 일상적인 안부를 묻거나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누구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관계는 지속적인 측면이 강하며, 이로 인해 서로 간 이동하는 정보의 속도는 일정한 범위안에서 다소 느린 특징이 있다. 



2) 트위터(Twitter)
: 단방향 브로드캐스팅(Broad Casting)미디어, 매우빠른 정보의 흐름

- 반면에 트위터는 짧고 간단한 단문메세지와 서로간의 정보를 연쇄적으로 퍼뜨릴 수 있는 RT(리트윗) 기능을 기반으로 한 단방향적인 (1:N) 브로드캐스팅 미디어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트위터는 서로간의 관계를 맺는 방식이 팔로잉이라는 단순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로간에 관계가 거미줄처럼 엮여 있으며 이를 통해 엄청난 속도로 정보를 빠르게 유통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페이스북 & 트위터 활용법

 - 비록 페이스북과 트위터 모두 자신만의 특징을 지니지만 이를 완전히 별도의 툴로 나누어 사용하기에는 다소 중첩된 부분이 존재한다. 때문에 개인적으로 생각한, 이상적인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트위터로 습득하고 페이스북으로 관계를 맺자.

 바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대한 습득의 장으로 트위터를 활용하면서, 좀 더 인간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을 발견하면 페이스북을 통해 좀 더 깊고 안정적인 소통을 하는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그냥 호기심으로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관심분야나 관련분야 정보를 트위터로 빠르게 캐치하면서 그 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탄생시킬 수 있는 인맥들을 만드는 방법으로 두 가지 툴을 잘 융합시켜 나간다면 휼륭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