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개발/JAVA

이클립스 속도 향상시키기 TIP


1. 이클립스 옵션 조정

우선 이클립스 폴더 안에 있는 eclipse.ini에 다음을 추가 하거나 수정해줍니다.

--------------------------------------------------------------------------------------------------

-Xverify:none

-XX:+UseParalleIGC

-Xms256M

-Xmx512M

-------------------------------------------------------------------------------------------------- 

-Xverify :

            초기 시동시 verfify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간혹 플러그인 features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이걸 체크하시고, 별 문제 없으면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XX:+UseParalleIGC :

             ParalleI Collector를 사용 하도록 합니다.  패럴로 모아주니 빨라지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다중 프로세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수입니다.

 

-Xms256M :

             이클립스가 시작시 잡는 메모리입니다.(256메가 바이트)

 

-Xmx512M :

             이클립스가 사용하는 최대 메모리입니다.(512메가 바이트) 메모리 여유가 되시면 늘려주시는게 좋지요.

 
 

2. 메모리를 정리해 줍시다.

 

 

 

Window > Perference > General 에 보면 Show heap status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걸 켜주시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사용하다가, 메모리가 많이 쌓였거나, 느리다 싶을때 옆에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시면 메모리가 정리가 되면서 좀더 빠른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추가로 메모리는 좀 들긴 하지만 자동 가비지 컬렉션 해주는 플러그인을 설치 하셔도 됩니다. 

 

 

3. 사용하지 않는 검사는 제외시켜 주세요.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검사를 해서 느려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HTML이나 그외 기타등등 검사도 거기에 포함됩니다.  딱 필요한 검사만 하도록 하면 빨라지겠지요.

Window > Perferences > Validation 에서 자기가 사용하는 옵션을 켜 줍니다. 

 

 

 

그리고 영어 스펠링 검사입니다.  별도움 안될 것 같아서 꺼 놓습니다.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Editors >Spellings 에서 Enable spell checking를 과감하게 꺼 놓습니다. 

 

 

 

 

 

4.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과 사용 습관을 바뀌기

 

코딩하는 공간에서 잘 사용하지 않거나, 별 소용없는 기능은 꺼 주시는게 좋습니다.

 

Automatic folding 끄기

코드 옆에 더하기 표시 나와서 코드를 펼쳤다...닫았다 하는 기능입니다. 눈에도 안띄고 잘 안쓰는 기능이라서 꺼 놓습니다.

Window > Preferences > Java(또는 사용언어) > Editor > Folding 모든 옵션을 해제(disable)합니다. 

 

Automatic Content  Assist 끄기

Window > Preferences > Java(또는 사용언어) > Editor > Content Assist 에서 Enable auto activation 항목을  해제(disable)합니다.  자동 기능은 꺼지지만, ctrl + space는 여전히 code assis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삭제 하기

이클립스를 패키지로 설치하면 사용하지 않는 기능도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 중에서 필요 없는 플러그인은 삭제하는게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 닫아 주기

현재 작업과 관련 없는 프로젝트는 닫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클립스가 접근하는 파일의 갯수를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파일은 닫아주기

작업하다가 사용하지 안흔 창은 닫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클립스를 종료시 편집하던 문서를 모두 닫고 종료하는건 다음에 이클립스를 띄을때 좀 더 가볍게 띄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Editors 에서 Close editors automatically를 켜주세요. 그럼 아래에 설정된 숫자만큼만 문서가 열립니다. 그 이상의 문서는 자동으로 닫아집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을 start list에서 제외하기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Startup and Shutdown에서,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startup list에서 제외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클립스가 실행시 좀더 빨라집니다.

 


 

5. 그래도 느릴경우

 

이클립스가 설치된 폴더에 바이러스 검사를 제외시켜주세요.

백신마다 제외시키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클립스가 설치된 폴더를 예외로 설정하시고 사용해 보세요.

 

작업하는 파일들과 이클립스 프로그램을 작은 파티션을 만들어서 관리해 보세요.

헤더의 움직임을 최소화 해주고 빨라집니다. 하드디스크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원본글: http://www.cyworld.com/i2b_jhc/3576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