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재테크와 금융지식

자산과 부채 이해하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좋은자산을 많이 보유하려고 노력하자.)


자산과 부채 이해하기1
 


자산
  한 마디로 정의하면 내가 가진 돈(재산)을 말한다.
  '내 것'이므로 마음대로 사용하고, 빌려주고, 팔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것과 바꿀 수도 있다. 또한 예금,펀드,보험,주식,부동산등 어떠한 형태로 가지고 있든 그것도 '내 맘'이다.
 
자산은 "수익을 생산"한다.  
 

좋은자산과 나쁜자산
 

1) 좋은 자산이란?
  수익을 생산하는 자산을 말한다. 정기예금처럼 투자위험은 낮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생산하는 자산, 주식형 펀드처럼 투자위험은 높으나 그 만큼 높은 수익을 생산할 수 있는 자산, 그리고 부동산처럼 직접 사용하면서도 수익을 생산할 수 있는 자산등이 이에 속한다.  
 
2) 나쁜자산이란?
  수익을 생산하지 못하는 자산을 말한다. 주택 전세금처럼 아예 수익을 생산할 수 없거나, 자동차처럼 수익을 생산할 수 없을 뿐더러 오히려 그 가치가 계속 감소하는 자산을 말한다. 물론 단순히 수익을 생산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주택 전세금과 자동차를 나쁜자산으로 분류하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런 자산이 가져다주는 삶의 가치를 쉽게 무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수익을 생산하지 못하는 무수익 자산이 많을수록, 그리고 자산의 무수익 기간이 길어질수록 자산을 늘리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분명하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결국 자산을 많이 보유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자산을 많이 보유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