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포인트 레슨

1. 아이디어 찾는 법 ‘개발 능력은 있지만, 아이디어가 없다?’


  지하철알리미가 알려진 후, 많은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듣게 됐다. 특히 주변의 개발자들로부터 “나는 개발 능력은 있지만, 아이디어가 없다”는 푸념 같은 얘기를 많이 들었다. 이처럼 뛰어난 기술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망설이다 기회를 놓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정작 앱스토어에서 성공한 사례들을 살펴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아이디어가 많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기술력보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다.

그럼 이 창의력은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세상의 삼라만상에 대해 알고자 하는 강력한 욕구와 의지’를 가지면 된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15일간 15가지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개발기간은 초보자가 평균 1일이면 만들 수 있는 수준으로 제한했고 이미지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는 매일매일 내 생활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기반으로 기획했다.

그 결과는 꽤나 성공적이었다. 기존
에 아이디어에 대해 막연히 어렵게 생각하던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었고, 몇몇 사람은 지금 자신의 프로그램을 만들며 앱스토어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오늘은 앱스토어 기획에 도움이 되는 차원에서 쉽게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팁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1. 최신이슈, 트렌드를 주목하자

주식에는 테마가 있다. 테마는 사회적 이슈를 통해서 형성되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제는 이 테마를 활용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최근에 김길태 성폭력 사건이 이슈였다. 많은 사람들이 혼자 밤길을 다니는 것을 꺼리게 됐고, 부모들은 자녀들의 위치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을 것이다. 그럼 위치정보를 활용해서 어떤 해결책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이번에는 다가오는 테마를 미리 예측해보자. 가장 쉬운 예로 몇 달 후에 열리는 월드컵을 생각해볼 수 있다. 2002년, 2006년 월드컵 특수를 미리 준비한 많은 사람들은 큰돈을 벌었다. 빨간색 티, 각
종 응원 도구가 얼마나 인기가 대단했는지 기억할 수 있는 세대라면 지금 머리에서 무슨 생각이 떠올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취미, 특기, 관심분야를 활용하자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 있고 흥미 있는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할 때 더욱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때문에 자신의 관심분야 또는 전문분야를 모바일에 적용해 본다면 의외로 멋진 작품이 탄생할 수 있다. 몇 년 전, 필자는 우연히 마술에 흥미를 갖게 돼 마술자격증을 땄다. 마술을 모바일에 적용해 본다면?

40분만에 개발한 프로그램이었지만 T스토어 Fun분야 3위에 랭크 될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마술은 너무 특이한 취미라고 생각하는가? 이번에는 몇 년간 운영해오던
 영어동호회의 경험과 축적된 자료를 활용해 토론, PT, 면접 및 OPIC 같은 특정 시험에 대해 간단한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이 역시 괜찮은 반응을 얻고 있다. 조깅, 자전거타기, 와인, 등산, 캠핑 등 당신이 관심 있는 모든 분야는 아이디어의 원천이 될 수 있다.



3. 불편하고 짜증나는 순간이 기회다

보통 안 좋은 일이 생기면 짜증이나 화를 내게 된다. 하지만 어쩌면 그 순간이 당신에게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다. 불편하고 짜증난다고 화만 내지 말고, 이런 문제가 생긴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갖자.

문제(What)가 있으면 이유(Why)와 해결책(How) 또한 있기 마련이다. What - Why, How를 연달아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배면 불편과 짜증이 발생하는 순간을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잠이 부족해 대중교통에서 졸다 내릴 역을 놓칠 때는 지하철알리미를 생각해 낼 수 있었고, 학교 도서관에서 울리는 핸드폰 벨 소리로 짜증이 날 때는 위치기반의 자동 수신모드변경 서비스를 생각해 낼 수 있었다. 문제에 대해 이유와 해결책을 생각해보는 습관은 정말 중요하며,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




좋은 아이디어와 수요만 있다면 아무리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이라도 복잡한 대작게임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앱스토어다. 많은 사람들이 킬러앱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란 뭔가 치밀한 기획서와 철저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우리 쉽게 생각하자. 넓은 마음으로 세상의 삼라만상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는 순간 당신의 겪은 사소한 일이 로또 앱으로 바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