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통신따라잡기

스마트폰 메모리의 구조 (RAM, 주메모리, 설치메모리, 외부메모리)


스마트폰 메모리의 구조 (RAM, 주메모리, 설치메모리, 외부메모리)

 과거의 피쳐폰과는 달리 스마트폰은 자신의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유롭게 설치한다는 말이 무한한 설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하드디스크에 해당 프로그램의 용량 이상의 빈 저장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처럼 스마트폰 역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보통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에서 메모리의 구조와 용량을 살펴보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저장 공간이 램(RAM), 내장메모리(주메모리+

프로그램 설치메모리), 외장메모리로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의외로 이런 메모리 구조와 각 공간들의 차이점에 대한 명확히 알고 있는 못한 사람도 많기 때문에 오늘은 이런 스마트폰의 메모리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메모리의 구조
 
우리는 보통 컴퓨터의 메모리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가를 이야기할 때, “그 컴퓨터 램(RAM)이 얼마예요? “ 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메모리'란 용어와 '램(RAM)'이라는 용어가 혼용되지 않고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 램(RAM)
 
우리가 일반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램(RAM)이란 용어와 같은 의미로 각종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상주되는 공간을 말한다. 평상시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가 실행파일을 통해 동작되는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저장되어진 프로그램이 구동될 때 차치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공간이 클수록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처럼 램 용량은 클수록 좋다. 보통 최근에 출시되는 폰들은 512MB 정도의 램을 지원하고 있다.

2) 내장 메모리
 
내장 메모리는 데스크톱의 하드디스크를 떠올리면 된다. 우리가 쓰고 있는 PC안에 윈도우라는 OS와 다양한 유틸리티 프로그램 및 게임 등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다고 실행되어 램에서 구동되는 것처럼 스마트폰에서도 기본적으로 OS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이 주메모리와 프로그램 및 각종 데이터를 설치하는 공간을 합쳐 내장메모리라고 부른다. 갤럭시S의 경우 16G의 내장메모리가 제공되고 있는데, 2G를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설치 쪽에 나머지 14G정도를 데이터 저장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참고사항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경우, 2.1(이클레어) 버전까지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내장메모리의 프로그램 설치메모리 공간에만 설치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적은 공간으로 인해 많은 앱을 동시에 받기는 무리가 있었다. 하지만 2.2(프로요) 버전부터는 다음에 설명할 외장메모리에도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게 되면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3) 외장메모리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내장메모리는 16G만 있어도 10M정도의 프로그램을 1600개나 설치할 수 있는 크기지만 실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 설치가능한 공간의 2G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마이크로SD라는 외장메모리를 탑재할 수 있는 슬롯이 폰에 제공되는데 이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원 없이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폰들은 8~32G의 외장메모리를 지원하는데 10M의 프로그램을 3200개나 설치할 수 있는 매우 큰 용량이라 할 수 있다.하지만 아직 32G와 같은 대용량의 SD카드는 15만 원 정도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외장메모리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데스크톱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꽉 찰 때 활용하는 외장형 하드디스크나 USB등을 떠올리면 된다. 이런 외장메모리는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빼서 다른 폰으로 사용을 할 수 있어 휴대성이 뛰어나면 충분한 크기의 용량을 지원한다.


 
메모리 관리하기
 
메모리를 가장 쉽게 정리하는 방법을 폰을 리부팅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를 매번 수행하기는 번거로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그보다는 메모리의 사용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메모리에 기록되어 있는 채팅이나 인터넷 접속기록 데이터와 같은 불필요한 정보들은 주기적으로 정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최근에는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거나, 마켓을 통해 유료로 좀 더 다양한 기능의 메모리를 관리하는 앱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좀 더 쾌적한 이용이 가능해 질 수 있다.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