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금융상식

금융권 종류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


보통 금융권하면 국민, 신한, 우리은행과 같은 은행들이 떠오르지만, 사실 은행만 금융권은 아니다. 금융권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제 1금융권: 
- 우리가 흔히 접하는 시중은행들을 통틀어 '제 1금융권'이라 한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과 같은 일반은행과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과 같은 지방은행, 그리고 중소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과 같은 특수은행들이 모두 이에 속한다. 이런 곳들은 대부분 일반인을 대상으로 예금을 유치해 이자를 주거나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업무를 수행한다.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은 대체로 중소기업에 자금을 융통해주거나 영세민들의 금융 편의를 봐주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들로 카드회사, 종합금융사, 투자신탁회사,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등이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실제 제 1금융권과 하는 일은 비슷하며 제 2금융권 역시 제도권 금융에 속한다.

제 3금융권:
사실 제 3금융권이라는 용어는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소액신용대출, 사금융, 대부업, 소비자 금융, 파이낸스사,샐러리맨 금융, 사채업자들을 제 2금융권과 구분짓기 위해 편의상 제3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 뿐이다. 보통 신용상에 문제가 있어 제도권(1,2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법정최고금리가 적용되며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경우도 많다. 신용이 낮은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면 그 만큼 돈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낮다. 때문에 제 3금융권은 세 명중 한 명이 돈을 갚지 못하는 경우 나머지 두 명의 이자로 손실을 메우기 위해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대출은 제도권 금융에서 라는 말이 있듯이 가능하면 제 3금융권에서의 대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