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동통신따라잡기

NFC의 정의와 진화과정


[ NFC의 정의와 진화과정 ]

NFC란 무엇인가?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가까운 거리의 통신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는 통신이라 하면 블루투스나 와이파이와 같은 기술이 생각하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근거리 통신이라 아주 간단한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을 의미한다. 즉, 복잡한 하드웨어적인 장비가 없이 간략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초저가의 시스템이 NFC인 것이다.



NFC의 진화과정

NFC에 대해 이해를 하기위해서는 왜 NFC라는 것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 히스토리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 바코드



바코드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문자와 숫자와 같은 정보를 부호화한 것으로, 굵거나 가는 흑과 백의 막대기호의 형태로 만든 코드로 이루어진다. 이런 코드는 광학식 마크 판독장치에 의하여 판단되는데 대개 상품의 종류를 인식하거나 분류할 때 활용되고 있다. 바코드는 원래 슈퍼마켓에서 계산대 앞에서 기다리던 시간을 줄이고 자동으로 재고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되었는데 소매부분에서 큰 성과를 얻게 되자 다른 산업분야로 퍼지기 시작했고 국내에는 1988년 도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바코드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햇빛으로 퇴색되거나 긁히고 더러워지는 등의 손상을 받으면 리더기에 의해 정보를 판독하기 어려워지게 되고 짧은 수명으로 바코드스티커를 바꾸다 보면 혼란이 생기기도 하였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보강할 새로운 대체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RFID다.



2) RFID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전파식별이라고 하는데 기존 바코드의 모든 단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보다 많은 정보를 보관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동작하는 방식은 전파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해당 태그의 고유한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RFID의 이해를 위해 예를 하나 들어보자.

과거에는 자동차가 톨게이트를 지나갈 때 일일이 줄을 서서 수동으로 톨비에 대한 요금을 계산해야하므로 멈춰진 차로 인해 교통정체를 유발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 RFID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에 고유의 RFID태그를 붙이게 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차가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순간 RFID 리더기가 전파를 발산하여 근처에 있는 RFID 태그를 부착한 차량의 정보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요금이 지불되는 형태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교통체증의 문제가 RFID의 기술로 해결되는 것이다.

RFID의 원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리더기의 작동범위에 있는 RFID의 태그는 리더기로부터 나오는 전파를 받게 되고, 이때 태그의 정보를 리더기가 읽을 수 있는 신호로 송출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이를 수신한 리더기는 스캐닝 장치에 이 정보를 보내어 신호를 정보로 해석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컴퓨터로 처리하게 된다.

RFID는 이미 우리주변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교통카드와 주차장관리 뿐만 아니라 놀이공원의 자유이용권 팔찌에도 이 기술이 적용되어있으며, 동물이나 선박에 실린 컨테이너의 이동상황을 파악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인다고 한다.



3) NFC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NFC는 대체 무엇일까? 이번에는 NFC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현재 필자의 주변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NFC라는 기술을 증강현실처럼 기존에 없던 완전 새로운 신기술로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치 바코드가 RFID로 발전된 것처럼 NFC도 RFID가 발전된 전혀 새로운 기술로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실제 NFC는 RFID기술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럼 RFID와 차이점이 무엇이길래 NFC가 각광받고 있는 것일까? 기존 RFID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양방향적인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RFID의 경우 한쪽이 태그를 가지고 있으면 그 반대쪽은 정보를 읽고 해석하는 리더기가 필요했다. 하지만 NFC는 이런 두 가지 기능을 모든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오늘은 NFC가 발전된 진화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음시간에는 이 NFC가 가장 양방향적인 특징을 가지고 어떠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